그렇게 능력이 뛰어난 건 아니지만,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메타버스를 교육활동에 적용했었습니다.
2020년 펜더믹으로 학생들이 등교하지 않는 상황에서 교육활동의 상당 부분이 정지되었었고, 이에 대한 고민 끝에 우연하게 Cospaces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지요.
그리고 2020년에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하여 가상 학술제를 했었고, 학교 VR투어를 만들고, 가상 전시회까지 학생들과 프로그램을 운영했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종종 지인들에게서 강의 부탁을 받게 되고 간단한 메타버스 활동 체험을 소개하게 됩니다.
그런데, cospaces의 경우는 학생들의 교육활동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는 좋지만, 1년 단위의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어서 체험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코스페이시스 강사 등록을 하게 되면 무료 계정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그렇게 전문적으로 할 부분은 아니라는 생각에 시도는 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 또 다른 지인을 통해서 메타버스 관련 강의 제안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이번에도 코스페이시스를 사용하기에는 예산이 너무 아까운 느낌이 있어서 또 다른 AR도구를 찾아보게 되었고 그렇게 찾게 된 프로그램이 Spark AR입니다.
왜? Spark AR인가?
장점 1 무료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무료라는 강점이 있습니다.
주소를 보면 낯이 익은 글자가 있습니다.
맞습니다. 바로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바로 그 페이스북입니다.
Spark AR은 facebook에서 AR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만든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장점 2 다양한 운영체제를 제공합니다.
아이폰에서는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들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완성된 컨텐츠를 실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와 MacOS에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시면 하단과 같이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면 됩니다.
장점 3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처음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어떻게 활용하는지 모른다고요?
여기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영어라는 단점은 있으나 다들 영어 어느 정도 하는 거 아닌가요? (저는 파파고가 좋더라고요.. 복 받으세요. 번역 프로그램 만드신 분들...!!!)
사이트에 접속해서 제작 관련 자료들을 보고 공부하면 됩니다. 물론, 저는 포스팅 핑계로 앞으로 공부하려 합니다.
Spark AR 설치
먼저 저는 윈도라서 다운로드에 들어가서 윈도용 Meta spark Studio for windows를 다운로드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하단으로 쭉 내리면, 다양한 텍스처와 3D객체를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다운로드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하고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meta spark studio가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화면이 나오는데요,
Meta spark studio사용 방법을 5분 정도의 시간을 활용해서 알려주겠다고 합니다. start tour을 클릭했습니다.
처음이니까요.
Viewport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continue를 클릭하니 오른쪽의 아저씨 얼굴에 파란 창이 다시 나왔습니다.
내가 만든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적용되어 보여준다고 하는군요. (아하!! 그래서 이 아저씨가 여기 있었군요. 그런데 문득, 이 사람은 진짜일까? 아니면 Ai가 만든 가짜일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contine를 클릭했습니다.
대략 알아보면,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시뮬레이터에 나오는 사람을 바꿀 수 있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오른쪽 시뮬레이터 아저씨 정말 시선 강탈이네요.
아무튼, 여기에서 여러 가지 효과를 적용하거나 지우는 게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자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재료, 질감 등등을 이곳에 저장하면 되는군요.
이곳을 이용해서 다양한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객체 및 요소의 동작 방식을 바꾸는 게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메타 스파크 앱을 활용하거나 페이스북, 인스타를 활용해서 효과를 적용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만든 효과를 이곳을 활용하여 Meta spark Hub에 업로드 가능하다고 합니다.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하면 이곳을 활용하라고 하는군요. 이상의 과정이 종료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배우는 단계이니 계속 배우겠다는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오!!! 쉽게 만들기 위해서 탬플릿을 제공한다고 하는군요.
선택하러 가겠습니다.
클릭하니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가장 상단의 오른쪽에서 3번째 안경을 쓴 남자를 클릭해 봤습니다.
화면이 바뀌면서 제 시뮬레이션에 같은 안경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포스팅을 하고 이것저것 만져봤는데 아직은 저도 공부를 하면서 해야 할 듯합니다.
그런데, AR구현을 비롯하여 페이스 트랙킹 기능도 제공하는 것을 보니 생각보다 활용도가 높을 것 같은 기대가 됩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스테이블 디퓨전과 같이 여러 블로거님들의 콘텐츠를 보면서 저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설치하는 것으로..!!!!!!
'프로그램 상자 > 스파크AR[spark 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AR만들기, 당신도 할 수 있어요!-Spark AR 2탄, Face tracking 구현 (1) | 2023.05.25 |
---|
댓글